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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바보들의 행진 요점 영화 총정리 감독이 바라본 평점

by 인생, 삶 2024. 4. 20.

'바보들의 행진'은 드라마와 코미디, 사회적 논평의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인간의 실상을 깊이 파고드는 매혹적인 한국영화다. 재능 있는 이준익 감독이 감독한 이 영화는 사회 규범, 개인의 투쟁, 꿈 추구에 대한 통렬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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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선언 포스터

영화 바보들의 행진 요점

바보들의 행진( 1975년) 은 바보들의 행진 또는 세기말 바보들의 행진으로 알려진 하길종 감독의 대한민국 영화이다. 이 영화는 한국의 급격한 산업화 시대에 노동계급이 직면한 투쟁을 사회적 논평과 탐구로 유명합니다. 바보들의 행진은 1960년대 후반 서울을 배경으로 한 공장 노동자들의 삶을 다룬다. 자세한 줄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 소개 영화는 관객에게 서울의 한 공장에서 일하는 다양한 캐릭터를 소개합니다. 그중에는 젊고 이상주의적인 직장인 동식과 그의 고민과 열망을 함께 나누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노사 분쟁 부당한 노동 관행과 열악한 노동 조건으로 공장 내 긴장이 고조되자 동식은 시스템에 점점 환멸을 느낀다. 그는 동료 노동자들과 함께 탄압적인 경영진에 맞서기로 결심하고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처우와 권리를 요구한다. 노조화 노력 동식과 동료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조직하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그들은 공장주의 위협 전술과 강력한 엘리트의 이익에 동조하는 당국의 저항을 포함하여 수많은 도전과 장애물에 직면합니다. 사회적 논평 바보들의 행진은 영화 전반에 걸쳐 한국 사회의 노동 착취 계급투쟁 부와 권력의 불평등한 분배에 대한 날카로운 사회적 논평을 제공합니다. 이는 노동계급이 존엄성과 정의를 위해 투쟁하면서 견뎌낸 희생과 고난을 강조합니다. 개인의 투쟁 더 넓은 사회 정치적 배경 속에서 영화는 인물들의 개인적인 투쟁과 관계도 탐구합니다. 동식은 동료들과 당국의 압력에 직면하면서 자신의 이상과 신념과 씨름한다. 이 영화는 활동으로 인한 인적 비용과 개인 및 그 가족이 겪는 피해를 묘사합니다. 절정과 결의 내러티브는 노동자와 공장 소유주 사이의 클라이맥스 대결을 향해 전개되며, 저항과 연대의 중추적인 순간으로 정점을 이룹니다. 그들의 투쟁의 결과가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지만 영화는 노동자들이 정의를 위한 투쟁을 계속하는 동안 희망과 회복력으로 끝을 맺습니다. 전반적으로 바보들의 행진은 한국의 노동 투쟁과 사회적 불의를 설득력 있게 묘사하는 강력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영화입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신랄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영화는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연대 인내보다 평등한 사회를 향한 탐구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강조합니다.

바보들의 행진 총정리

작품의 오프닝에서 병태와 영철을 비롯한 수많은 젊은 남성들은 속옷만 입은 채로 신체검사를 받는다. 차례대로 그들의 치아 항문 몸무게가 검사당해진다. 영화의 오프닝은 관객에게 앞으로 영화가 이렇게 진행될 것이란 것을 보여주는 간단한 브로슈어와 같다. 때문에 위의 시퀀스를 단순히 신체검사를 받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담아낸 장면이라고 보는 것은 단편적인 시각에 가깝다. 신체검사를 받는 청춘의 이미지는 전체적인 영화의 주제인 젊은 세대에 대한 기성세대의 억압을 상징한다. 기성세대는 젊은 세대를 해부하듯 냉철히 훑어본 뒤 그들에게 등급을 매기고 합격 불합격을 통보한다. 기성세대에 의해 지어진 규정은 그들이 사회 기득권층이라는 점에서 젊은 세대가 지닐 수밖에 없는 낙인으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영철의 자살이라는 결말은 오프닝에서 병태가 합격 통보를 받고 영철이 불합격 통보를 받는 것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병태와 영철에겐 군대는 단지 불안한 미래를 회피할 수 있게 해주는 도피처였지만 동시에 기성세대에게 팔릴 수 있는 청춘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장소였기 때문입니다. 작품은 또한 오브제를 통해 젊은 세대의 혼란한 심리를 영상에 표현한다. 병태와 영철이 바다로 떠나 항구를 걷는 시퀀스가 대표적이다. 이 시퀀스에서 감독은 작품 전반적으로 쓰이지 않았던 익스트림 롱 샷으로 항구를 담아내어 병태와 영철의 상실감을 표현하였다. 위 장면에서 쓰인 익스트림 롱 샷은 희극 속의 캐릭터들처럼 가깝게 느껴졌던 병태와 영철을 관객과 분리시키고, 관객에게 그들을 멀리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그들이 처한 비극적인 상황을 상기시키게 만든다. 즉 그들이 느끼는 상실감과 외로움을 직접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카메라는 바다 위에 떠있는 배들을 천천히 패닝 하며 담아낸다. 파도 위에서 흔들리는 배들은 방황하는 병태와 영철의 심리를 상징하는 오브제이다. 배뿐만 아니라 바다 위를 날아다니는 갈매기들 또한 그러하다. 병태와 영철은 항구에서 스스로를 바보 병신이라고 일컬으며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한다. 동시에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장면 위에 오프 스크린으로 그들의 대사가 들린다. 감독은 명백하게 그들의 모습을 갈매기에 비유하는 것이다. 항구를 별다른 목적 없이 날아다니며 어부가 던지는 먹이를 가끔 얻어먹고 다니는 갈매기의 모습은, 삶의 별다른 목표 없이 부모가 주는 돈에 의지하며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과 닮아있다. 혹은 새처럼 어딘가로 떠나서 날아가고 싶어 했던 그들의 심리를 대변하는 물체라고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물들의 심리는 오브제뿐만이 아니라 색을 통해서도 표현된다. 하늘과 바다의 색, 인물들의 옷을 통해 푸른색으로 표현되는 장면은 인물들의 우울한 심리를 대변한다. 푸른색이 이 작품에서 인물들의 우울한 감정을 대변한다는 가설은 항구 시퀀스가 파란색 필터를 낀 것처럼 장면 내내 푸른빛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근거한다. 해변에서 병태와 영철이 얼기설기 뒤섞인 파란색 구조물들 사이를 거니는 장면은 기성세대의 규정에 억압될 수밖에 없는 그들의 상태를 상징한다. 전경에는 파란색 구조물이 위치해 있으며 후경에는 병태와 영철이 위치해 있는데, 이는 마치 그들을 그물에 걸린 물고기처럼 보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병태와 영철이 시종일관 입고 다니는 일명 청청패션은 당시 시대상을 잘 반영하는 의상인 동시에 그들의 우울한 심리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뛰어난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병태와 영철, 영자로 상징되는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의 억압에 나름의 저항을 시도한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삽입된 병태와 영철이 고속도로를 달리는 장면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의 저항은 한계점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되는 것에 머문다. 때문에, 직접적으로 권력자에게 대항할 수 없는 피권력자인 그들이 행하는 행위들은 멀리서 보면 사소하기만 한 것들이다. 그 사소한 행위들을 대표하는 이미지는 그들의 젊은 육체이다. 기성세대에 대한 나름의 반발로서 병태와 영철은 경찰의 단속에 걸리면서도 작중 내내 장발을 유지하길 고수한다. 권력자에 대한 반발의 의미를 지닌 오브제인 육체는 영화 내내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이는 언뜻 보기엔 비약으로 보일 수 있으나, 기존의 권력에 대항하는 오브제로서의 육체는 다른 작품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 그렇지 않다. 지아 장 커의 2007년 작품에서 땀이 흐르는 노동자들의 육체는 자본 및 자본주의에 반대되는 동시에 그것에 대항하는 의미를 가진다. 바보들의 행진 속의 육체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속 노동자들의 육체가 실존하는 대상으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면 바보들의 행진 속 젊은이들의 육체는 무력하며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선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바보들의 행진 의 술 많이 마시기 대회는 권력에 대항하는 오브제로서의 육체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시퀀스이다. 병태를 비롯한 과를 대표하는 대학생들은 헐벗은 채로 술을 많이 마시기 위해 자신들의 노력을 다한다. 술 경기를 지켜보는 심사위원, 즉 기성세대들의 모습은 그들과 대비되게 단정히 옷을 갖춰 입은 모습이다. 그들은 오프닝 시퀀스의 군 감독관들처럼 참가자들에게 문제를 내며 그들이 취한 것인지 취하지 않은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의 앞에서 술 한 대접을 마셔도 멀쩡한 자신의 육체를 자랑하며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술을 마셔댄다. 그러나 과연 ‘ 맥주를 많이 마셔서 얻는 승리’에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그들은 단지 술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될 뿐이다. 작중 내내 등장인물들이 들이키는 맥주는 그들에겐 일종의 도피처로서의 역할을 한다. 술을 마심으로써 현재의 자신이 직면한 위기를 잊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으며 이상향을 쫓고 있다는 점에서 영철의 ‘ 술만 마시면 하는 고래 이야기’와 연관된다. 감독이 육체만 믿으며 술에 탐닉하는 젊은 세대를 비판하고 있다는 것은 술 많이 마시기 대회 중 삽입된 인서트 컷들을 통해 뒷받침될 수 있을 것이다. 병태가 술에 취해 심사위원의 시험인 노래 부르기를 하는 동안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의 컷과 현미경을 보며 연구를 하고 있는 학생의 컷, 시위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담은 컷이 빠르게 지나간다. 그리고 다시 맥주를 들이켜는 병태와 국문과 학생의 장면이 나온다. 이 상반된 두 종류의 컷들은 함께 이어 붙여지면서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강화시킨다. 마지막 컷에서 관객은 쓰러지는 국문과 학생의 모습을 보고 병태가 승리를 거머쥐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나 동시에 이전에 나왔던 장면들을 통해 그 승리는 결코 값진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등장인물들의 젊음이 무조건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만을 내포하는 것은 아니다. 희극적인 분위기를 띄는 작품의 초반부는 영철로 대표되는 우정과 영자로 대표되는 사랑에 대해 다룬다. 본론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의 후반부에 젊은 세대의 상실감이 푸른색으로 표현되었다면, 작품 초반부에서 등장인물들의 희망과 열정은 붉은색으로 표현되었다. 대표적인 장면은 병태가 축구를 하는 장면으로, 축구를 응원하는 학생들의 의상은 빨간색 혹은 갈색을 띠고 있으며 축구를 하는 남성들은 상의를 벗고 있거나 붉은 옷을 입은 상태이다, 감독은 위의 장면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담아 젊음의 열정을 붉은색으로 표현했다. 영화의 초반부에서 감독이 분명 등장인물들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으나 후반부에서 그들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 연유는 기성세대의 억압을 헤쳐 나가는 과정에 있었던 등장인물들의 태도에 있을 것이다. 감독은 영철이 자살을 하게 되고 병태가 군대에 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기성세대와 사회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태도에서도 있었다고 본 것이다.

감독이 바라본 평점

'바보들의 행진'은 드라마와 코미디, 사회적 논평의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인간의 실상을 깊이 파고드는 매혹적인 한국영화다. 재능 있는 이준익 감독이 감독한 이 영화는 사회 규범, 개인의 투쟁, 꿈 추구에 대한 통렬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1970년대 한국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정신병원에 수용된 다양한 개인들의 삶을 따라간다. 그들의 상호 작용과 공유된 경험을 통해 우리는 인간관계의 복잡성과 자유와 존엄성에 대한 보편적인 욕구를 목격합니다."The March of Fools"의 가장 눈에 띄는 측면 중 하나는 노련한 베테랑과 신흥 인재로 구성된 앙상블 캐스트입니다. 각 배우들은 캐릭터에 깊이와 진정성을 부여해 관객들이 그들의 희로애락에 공감할 수 있게 해 준다. 특히 주연 배우 여배우 이름 삽입의 연기는 예외에 다름없으며 그들의 역할에 취약성과 회복력을 불어넣습니다. 더욱이 이준익 감독의 연출은 경쾌한 순간과 심오한 감정의 울림을 능숙하게 균형을 이룬다. 영화의 속도감은 잘 실행되어 시청자를 처음부터 내러티브에 끌어들이고 엔딩 크레디트까지 참여를 유지합니다. 또한 영화 촬영법은 한국 풍경의 황량한 아름다움을 아름답게 포착하여 등장인물의 내면 여정에 대한 시각적 은유 역할을 합니다. 주제별로 "The March of Fools"는 정신 질환을 둘러싼 낙인과 연민과 이해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을 자극하는 논평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개인의 고유한 가치와 존엄성을 기념합니다. 결론적으로 바보들의 행진은 보고 기념할 만한 영화적 보석이다. 설득력 있는 스토리, 뛰어난 연기, 심오한 통찰력을 갖춘 이 영화는 인간의 경험을 조명하는 영화 제작의 힘을 입증합니다. 한국 영화의 팬이든, 단순히 잘 짜인 내러티브를 감상하는 사람이든 이 영화는 놓쳐서는 안 될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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